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잡다구리

머리 아플때 건강 식단

ServerWorld 2016.11.08 20:47

음주 후, 합성조미료 과다 섭취 등이 


원발성 두통(긴장성두통, 편두통 및 군집성 두통 등)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.





최근 두통의 원인으로 알려진 화학조미료(글루탐산염) 과다 섭취는 


근거가 부족하여 두통증상 개선을 위하여 반드시 화학조미료의 섭취 제한을 권장하지 않으나, 


뇌졸중을 비롯한 고혈압 등 뇌혈관질환이 있는 경우 식사요법으로 저염식을 해야 하므로 


이 때는 반드시 화학조미료의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.





화학조미료에서 얻을 수 있는 감칠맛은 글루탐산이라는 


아미노산에 의한 것으로 글루탐산이 많이 함유된 


멸치, 버섯, 해조류(특히 다시마, 톳) 등 천연식품을 가루 또는 국물을 내어 사용하도록 한다.






특정 아민(히스타민, 티라민, 페닐알라닌)이 두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 


현재 그에 대한 과학적 결과는 분명하지 않으므로 아민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 후 


증상이 없는 경우 반드시 제한해야 할 필요는 없다.





카페인은 약한 진통제로 두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 


만성적인 카페인의 복용은 진통제 과용에 의한 두통, 일상적인 만성적인 


두통, 및 중독성 등으로 발전될 수 있다. 





또한 만성적으로 카페인을 사용 후 금단 증상으로 두통이 유발될 수 있으며,


 일상적으로 마시는 카페인 용량으로도 신경계에 강력한 길항제로 역할을 할 수 있다.


 따라서 두통 시 카페인 음료에 지나친 섭취는 바람직하지 못하다.


알코올과 흡연은 두통을 더 악화시키는 것으로 생각되나 


장기적인 영향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.






실천사항


1. 특히 심혈관질환 등이 동반된 경우 반드시 영양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저염식을 중심으로 질병에 따른 식사요법을 실천한다.


2. 긴장성 또는 심인성 두통의 경우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갖는다.

- 적당한 운동

- 충분한 휴식과 수면

- 편안한 마음


3. 두통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식품을 피한다.

- 아민 함유 식품 : 치즈, 초콜릿, 양파, 적포도주, 호도, 바나나, 청어, 콩, 파인애플 등

- 글루탐산염 함유식품 : 중국음식, 각종 인스턴트식품과 특히 진한 수프 및 육가공품


4. 카페인 함유식품과 음료수를 많이 마시지 않는다.

- 카페인 함유 식품 : 초콜릿 및 가공품, 커피 및 커피 함유가공품, 녹차, 콜라


5. 금연을 한다.




두통에 좋은 식단


-아침




- 점심

- 저녁


- 간식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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